Home » 수요성경공부 » [교회사] 두종류의 퓨리탄 & 입다의 서원-이길호목사의 수요성경공부

우리가 청교도라고 말하는 퓨리탄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영국을 악의 세력으로 규정하고 완전히 영국과 등졌던 퓨리탄(1620년 퓨리탄)과 영국의 신앙을 배척하진 않았으나 새로운 신앙을 통해 영국에게 교훈을 주고자 했던 퓨리탄(1630년 퓨리탄)이었습니다.

영국을 악의 세력으로 규정했던 퓨리탄은 1620년 상선인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대서양을 건너 현재 보스턴의 케이프 카드만 안쪽인 플리머스에 상륙했던 102명을 일컫습니다.

영국에게 새로운 신앙의 본을 보여 주고자 했던 퓨리탄은 1630년 미 동부지역에 약 4~5만명이 도착합니다. 이들은 영국에서 상류층이 대부분이었고 옥스포드, 캠브리지 대학을 졸업한 박사도 100명이 넘었습니다. 미국이 독립을 선언하던 1776년 당시 미국민의 75퍼센트가 바로 이들의 후손인 청교도들이었습니다.

미국 최초의 대학인 하버드는 이 퓨리탄들이 미 동부에 도착한지 6년 후인 1636년에 설립하게 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미국의 청교도들이 어떤 신앙과 역사적인 배경하에서 미국의 기초를 놓게 되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
*

center